본문 바로가기

정보 이야기/건강 이야기

노로바이러스 감염증상과 예방법

반응형

노로바이러스 감염증상과 예방법




겨울의 제철음식 굴! 바다의 우유라고 불리며 겨울철에 많이 먹게 되죠. 하지만 요즘 거제 고성 통영에서 잡은 굴에서 노로바이러스가 검출되고 있다고 하는데요.
겨울철의 식중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란?


겨울철인 1월 2월에 가장 많이 발생하며, 사람의 위와 장에 염증을 일으키는 위장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기존에 있는 식중독 바이러스와는 달리 기온이 떨어지면 더욱 기승을 부리고 유난을 떠는 바이러스인데요.

겨울철 식중독의 주범으로 쉽게 사라지지 않는 노로바이러스는 영하 20도 안에서도 냉동된 상태로 감염성을 가지고 있을만큼 독한 바이러스 입니다.


노로바이러스 원인





원인은 오염된 식품이나 음식에서 감염되는것으로 주로 익히지 않은 굴, 조개, 생선을 먹는것을 통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또한 오염된 손으로 음식을 했을때, 분비물이 묻은 손으로 음식을 섭취할때, 오염된 식수를 마실때 등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는 옮는다?


맞습니다.

환자 접촉으로도 노로바이러스에 옮아 감염될 수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과 접촉하거나 물건을 만질때 같은 화장실을 이용하거나 할때 전염 위험이 있는데요.
소량으로라도 감염이 될 수 있어서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노로바이러스 증상





노로바이러스는 잠복기가 있을 수 있는데요. 24시간에서 48시간정도 잠복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 뒤에 복통과 설사를 동반하며 구토나 발열이 생길 수 있습니다.
초기 증상이 독감, 감기와 비슷하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병원에 방문하셔서 약을 드셔야 해요.
건강한 사람이라면 약을 먹으면 일주일 이내에는 다시 회복 된다고 합니다. 그 기간내에도 설사나 구토를 계속 할 수 있으니 자극적인 음식들은 피하시는게 좋아요.


노로바이러스 예방법


음식은 되도록 가열하거나 익혀서 섭취해주세요.
60°c이상에서 5분간 가열해주시거나 100°c이상에서
1분간 가열하신다며 문제가 없습니다.
또한 굴이나 조개 어패류는 속까지 익혀드셔야 합니다.

물에서도 감염이 가능한데요. 지하수를 드시거나 하면 꼭 가열해서 끓여드시길 바랍니다.

무엇보다 예방 할때는 손을 깨끗하게 씻는게 중요합니다.
오염된 물건을 만지거나, 아이 기저귀를 만질때, 식사전에 손을 깨끗하게 씻는 것만으로도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손을 씻을때는 구석구석 30초 이상 닦아주세요.

아까 위에서 언급했지만 노로바이러스는 전염 위험이 있기 때문에 감염자는 식사준비는 하지말고, 감염자가 입거나 만진것은 깨끗하게 살균처리 해주셔야 합니다.



뉴스를 보면 겨울철에 자주 먹는 조개나 굴로 감염되는 경우가 많죠. 전염성도 있으니 조심해서 드시길 바랍니다.







반응형